헬스푸드&슈퍼푸드
홍삼 고르는 방법<MBC 불만제로S> 본문
홍삼 고르는 방법<MBC 불만제로S>
▣ 참고 논문 및 서적 ▣
<1> 발효 홍삼의 생체 이용률, <Bioavailability of Fermented Korean Red Ginseng>, 2009년, (Journal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2> 발효홍삼추출물의 경구 복용 후 컴파운드케이 흡수 증가 연구, <Enhanced Absorption Study of Ginsenoside Compound K after Oral Administration of Fermented Red Gineng Extract in Healthy Korean Volunteers and Rats>
<3> 내 몸을 살린다 면역이 답이다., 한동하, 페가수스
<4> 우리 몸에 좋은 인삼과 홍삼, 유태종, 아카데미북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홍삼은 국내외 석학들의 임상 논문과 연구를 통해 광범위한 효과가 밝혀졌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다양한 효능을 입증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홍삼은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50%를 차지할 만큼 대한민국 건강식품의 원톱 차리를 오랫동안 지켜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삼 제조사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어떤 홍삼 제품을 사야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화학첨가물을 사용한 가짜홍삼 수준의 저품질제품도 수두룩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비교하고 골라야 합니다. 우선 좋은 홍삼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 많이 팔리는 제품들로 품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홍삼을 고르기 전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식품영양학회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중 37%가 홍삼의 사포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장 속에 없어 홍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을 흡수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나머지 63%도 효소양의 차이가 있어 사포닌을 흡수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자크기가 큰 사포닌이 저분자로 분해되어야만 흡수가 가능해 지는데 분해할 수가 없으니 먹어도 흡수를 할 수 없고 배출이 되어 결국은 먹으나 마나한 걸 먹게 되는 것이고. 홍삼을 먹어도 효과가 크지 않다면 이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식약처 보도자료 하나 더 보겠습니다.
식약처 보도자료 또한 사포닌을 분해를 할 수 없는 사람이 우리나라 인구 중 25%라는 앞선 임상논문과 같은 결론입니다.
홍삼의 이런 흡수상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발효홍삼인데 미생물과 효소로 홍삼을 발효시켜 분자크기를 잘게 쪼개 흡수가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고분자인 홍삼의 사포닌은 인체 내에서 프라보텔라오리스등의 효소에 의해 저분자인 컴파운드K로 분해된 후 흡수되게 되는데 발효과정을 거치게 되면 효소분해와 미생물대사에 의해 사포닌이 흡수되기 쉬운 컴파운드K 상태로 분해되게 됩니다.
관련자료를 보면 발효홍삼의 흡수율은 일반홍삼에 비해 최대 100배이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료 몇가지 보겠습니다.
논문1)
한국생활환경학회지에 게재된 경희대학교 소속 박현 박사팀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발효 홍삼은 장내 환경과 같은 상태에서 장내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체내 분해 과정 없이 사포닌의 장내 흡수를 가능하게 합니다.
논문2)
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논문 <발효 홍삼의 생체 이용률, Bioavailability of Fermented Korean Red Ginseng >에 따르면 발효 홍삼은 일반 홍삼에 비해 발효 과정에서 진세노사이드가 인체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전환되어 대사율(체내 흡수율)이 무려 260%나 더 높았습니다.
기사1)
경희대학교 약학과 김동현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포닌 분자 크기는 인삼>홍삼>발효홍삼 순으로 작아지며 발효홍삼 사포닌이 일반 홍삼 사포닌보다 몸에 100배 이상 더 잘 흡수됩니다.
이렇듯 발효홍삼의 효과는 일반홍삼에 비해 상당히 클 수 밖에 없는데 발효홍삼의 효과가 알려지고 관련시장이 커지다 보니 발효홍삼이라는 제품들 또한 시중에 넘쳐나는데 무늬만 발효일 뿐 일반홍삼인 제품들도 수두룩 하고 그 중엔 먹으나마나한 제품들도 많아 잘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발효홍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첫번째는 컴파운드K 수치가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발효홍삼의 기준함량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아무 제품이나 발효라는 말을 쓰기 때문에 컴파운드K가 검출되지 않는 발효홍삼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발효를 정확히 한 제품만 컴파운드K 수치를 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컴파운드K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발효라는 것이 미생물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보니 품질의 균질화를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한두번 측정한 결과로 홈페이지에 간단한 설명으로만 컴파운드K가 얼마다하는 제품이 아닌 제품 박스에 컴파운드K 수치가 정확히 표기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예> Compound K 3mg
발효를 하면 진세노사이드(사포닌)가 분해되어 컴파운드K가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제대로 된 발효홍삼이라면 진세노사이드는 깨지기 때문에 줄어들어 함량이 적어야 하고 컴파운드K가 검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발효홍삼 제품들을 보면 발효를 했다고 하면서 컴파운드K 수치는 언급하지 않고 진세노사이드(사포닌)가 높다고 광고하는 어이없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발효를 해서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했다고 하면서 반대로 진세노사이드가 높다고 광고하는건 발효가 안됐다는건데…
업체들의 수준이 이렇습니다 - -;
발효홍삼인데 진세노사이드 높다고 광고하는 건 발효 안했다는 거니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발효홍삼을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두번째는 자체원료의 임상실험결과가 있느냐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내용과 마찬가지로 무늬만 발효홍삼인 제품들이 발효홍삼의 임상결과들을 가지고 흡수율이 수십배라느니 흡수속도가 빠르다느니 광고들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제품의 발효홍삼원료로 임상실험을 한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홈페이지나 제품 상세페이지에 관련내용을 확인하시고 내용이 없다면 이것 또한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발효홍삼을 고를 땐 이렇게 두가지만 꼭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컴파운드K 수치가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지
2 해당제품의 원료로 임상실험한 결과가 게시되어 있는지
그래도 제품을 고르기 어렵다는 분들이 많아서 시중의 발효홍삼이라고 하는 제품을 확인해보니
"더작" 발효홍삼이 품질기준(컴파운드케이 수치, 임상실험결과)에 가장 부합한 제품이었습니다.
손품 머리품 조금만 팔아 이런 식으로 제품을 찾아보면 좋은 제품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세상에 공짜 없어요. 내가 모르면 당하는 거구요. 건강하세요
'헬스푸드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홍삼 고르는 방법 <MBC불만제로> (0) | 2020.04.28 |
---|---|
양배추환 효능 및 제품 품질비교<MBC불만제로> (0) | 2020.04.28 |
석류즙효능 및 제품 품질비교<MBC불만제로> (0) | 2020.04.28 |
크릴오일 효능 효과 및 고르는 방법과 추천 (0) | 2020.04.28 |
식욕억제제의 제품비교 및 부작용 정리 (0) | 2020.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