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푸드&슈퍼푸드
크릴오일오메가3 품질비교분석 “불만제로” 본문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새우와 유사한 갑각류의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크릴오일오메가3
크릴오일오메가3는 일반 오메가3와 달리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이라 먹는 그대로 흡수되어 흡수율이 일반 오메가3보다 60% 이상 높습니다. 즉, 1/3만 먹어도 똑같은 효율을 낸다는 말입니다.
또한 크릴오일오메가3는 아스타잔틴, DHA 등의 유익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인 지방을 녹여 배출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감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엔 복용이 간편한 크릴오일오메가3 캡슐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하나하나 따져본 후 골라야 합니다. 먼저 품질기준을 살펴본 뒤 시중에서 잘 팔리는 크릴오일오메가3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지질 함량▩▩
크릴오일은 지방을 녹여 버리고 물에도 잘 녹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내에 쌓인 지방을 녹인 후에 소변이나 땀으로 나오거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의 이러한 특징은 인지질이라는 성분때문인데 이는 지방분해주사로 잘 알려진 PPC 주사의 주성분이기도 합니다.
PPC(PhosPhatidylCholine)와 관련된 논문자료를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미용피부과학회지에 게재된 <지방 분해를 유도하기 위한 포스파티딜콜린 치료>를 참고하면 PhosPhatidyl Choline에 의해 지방의 분해가 진행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는 인지질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하는데 시중에선 그 함량이 30%에서 56%까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세심하게 살펴봐야합니다. 50%와 56%의 제품이 겨우 6%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50%에서는 못 녹이는 지방을 56% 제품에서는 녹일 수 있기 때문에 56%인 제품을 고르는게 바람직합니다.
한 예로 어떤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치료약의 투여량이 10mg이어야 한다고 가정했을 때
8mg을 투여해 호전반응이 없다면 8mg투여한 것이 무슨 의미가 있으며 90점 이상의 점수가 나와야 합격하는 시험에서도 89점, 88점을 받는다고 합격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또한 기술력의 차이에 있어서도 30%에서 40%, 50%까지 함량을 올리는 것 보다 51%-52%-53%로 올리는건 더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더욱이 다이어트를 할 때도 100kg에서 80-70kg 빼는 건 쉽지만 46kg에서 45kg까지 빼는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중엔 아무런 인증절차없이 인지질 함량을 56%라고 표기한 곳도 많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표기되어 있더라도 NMR분석기(수분지방함량분석기)를 통해 인지질 함량을 측정한 성적서가 게재되어 있는지 꼭 살펴봐야합니다.
게다가 가격이 싼 제품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가격이 싼 제품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원가를 낮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중국산 원료를 호주, 캐나다 등지에서 수입해 완제품을 만들고 이를 메이드인 호주, 캐나다로 표기해 시중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제조품의 경우에는 식약처 감시를 항상 받고 있지만 해외 제조나 수입 제품은 원료의 원산지를 확인할 수 없는 만큼 국내제조제품인지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선상가공▩▩
선상가공이란 크릴을 어획한 뒤 배 위에서 바로 가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선상가공을 하지 않을 경우 크릴을 냉동 시켜 육지로 보내고 이후에 해동시켜 오일을 추출하게 되는데 크릴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로 구성되어 있어 어획 후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선상에서 바로 가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세계를 통틀어 선상가공이 가능한 배는 5척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업체들이 선상가공이 아닌 냉동상태로 보관하고 있고 산패를 막기 위해 방부제나 값싼 살균제를 사용하여 종종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실제 호주에서는 크릴오일 제품에 에톡시퀸이라는 살균제가 검출되었는데 이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신경계마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크릴오일오메기3는 선상가공제품을 이용해야 방부제나 살균제로 인한 부작용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GRAS 등재 여부▩▩
GRAS는 미 FDA에서 안전성을 인정하는 최상위 등급으로 이에 등재된 크릴오일은 단 2곳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위 사진처럼 자사의 크릴오일이 GRAS에 등재되어 있다고 소개하면서 해당제품의 원료가 등재된 듯이 허위광고하는 업체가 많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원료가 GRAS에 등재된 것인지 살펴봐야합니다.
<해당 내용은 제품과 관계없는 원물에 관한 정보입니다.> 이같은 문구가 보인다면 해당 제품의 원료가 GRAS등재 원료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살펴봤듯 인지질 함량, 선상가공, GARS 등재 등 몇몇 기준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 달라지는데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는데 크릴오일을 비교해보니 기준에 적합한 것은 “더작” 등 몇몇이 해당되었습니다.
추가로 연구자료를 참고하여 크릴오일오메가3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효능1. 다이어트
이탈리아 파비아나 연구팀이 발표한 <고지방식 섭취 쥐의 크릴 오일 섭취가 앤도칸나비노이드 체계에 미치는 효능> 논문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비만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크릴오일을 섭취시킨 결과, 지방 축적을 유도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2-AG수치가 64%, AEA수치는 60%나 감소했습니다.
효능2. 콜레스테롤 개선
<고지방식 마우스 모델에서 크릴 오일 섭취 유무에 따른 LDL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감소> 논문을 참고하면 고지방식이를 통해 고콜레스테롤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크릴오일을 투여한 결과, 전과 비교 실험 쥐의 LDL콜레스테롤이 26%, 중성지방은 40%나 감소했습니다.
효능3. 인지기능 개선
임상노화연구지에 실린 <인지질 형태의 n-3 다가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한 크릴오일이 사람의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대조 연구>를 참고하면 작업 기능이 저하된 노인에게 크릴오일을 12주동안 복용시킨 결과, 두뇌 활성화 성분인 옥시헤모글로빈 농도가 효과적으로 증가해 인지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효능과 함께 크릴오일오메가3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제품이 있겠지만 하나하나 비교해보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 건강을 챙기길 바랍니다.
다음은 발톱 무좀의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출처- 좋은 소비 습관 기르기 블로그 <크릴오일오메가3 품질비교분석>
'헬스푸드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조맥주효모 품질비교 “MBC PD수첩” (0) | 2019.11.05 |
---|---|
맥주효모 효능 논문자료확인 “KBS생로병사의비밀” (0) | 2019.11.05 |
보스웰리아차, 환 등 품질비교분석 “KBS소비자리포트” (0) | 2019.11.05 |
노니먹는방법 및 제품 고르는 방법 “SBS잘먹고잘사는법” (0) | 2019.11.05 |
노니분말, 즙 등 품질비교분석 “MBC PD수첩” (0) | 2019.11.05 |